noon lunchbox
오늘 배우는 ESG 키워드
스마트그리드
2025.06.25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는 전통적인 전력망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접목하여 전력의 생산, 송전, 배전 등 소비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지능적으로 관리하는 차세대 전력 인프라이다. 이 시스템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전력사용을 효율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자원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ESG / ESG오늘 / 이에스지

[스마트 그리드 ⓒ ESG.ONL/ESG오늘]



특히 스마트그리드는 환경적 지속가능성(Environmental Sustainability)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과 국가의 ESG경영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핵심적 설비로 일컬어 진다.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에너지 저장장치(ESS)와 결합해 전력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도 있다. 


스마트그리드 시설로 전력공급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도 있다. 전력사고와 정전 위험을 줄이고, 소비자에게 실시간 전력 사용 정보를 제공하며 에너지 절약과 합리적 소비를 유도한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연계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의 확산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에너지 자립과 혁신을 가능케 할 수도 있다.


스마트그리드는 데이터 기반의 투명한 전력관리와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통해 스마트그리드는 공공, 민간 부문의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미래 에너지 체계의 중심으로 역할할 것이다.


by Editor O

[참고기사]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해외동향] 유럽 대정전, 기후위기와 재생에너지 전력망이 원인?



이 기사를 공유할게요
확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