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n lunchbox
ESG 최신 뉴스
[국내동향] 8월 25-26일, 제 2회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개최
2025.07.31

2024년은 한국의 사회적 가치 생태계에 있어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된 해였다. 2019년 첫 출발 이후 5년간 민간 주도로 운영되어 온 SOVAC(Social Value Connect)이 대한상공회의소와 손잡고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로 확대 되면서, 사회적 가치가 주류 경제활동의 영역에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참여자 구성도 정부, 대기업, 학계, 시민사회로 확대되면서 247개의 파트너사, 132개의 전시부스, 22개 세션의 풍성한 행사로 거듭났다. 



ESG / ESG오늘 / 이에스지

[2024년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현장 ⓒ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Gather Together-더 나은 삶을 위해 모이는 우리

그리고 오는 8월 25일에서 26일까지 코엑스 HallC와 컨퍼런스룸에서 올해의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가 열린다. ‘Designing the Sustainable Future - 지속 가능한 미래를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단순한 담론을 넘어 실질적인 변화 설계에 초점을 맞췄다. 내용 면에서도 다음세대재단, 행복나래, 임팩트얼라이언스, 임팩트스퀘어, MYSC, SK텔레콤 등 주요 파트너가 행사 기획단계부터 참여해 양일로 확대된 페스타에서 진행될 부스행사부터 참여자 네트워킹까지 내실을 더하고 있다.


AI기술 도입을 통한 솔루션 고도화를 기대하는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 대학생 그룹을 위한 'SKT FLY AI X SOVAC Challengers', 생태계의 리더, 정부 관계자가 참여해 사회적 가치 생태계의 주요 현황과 전망을 나누는 SOVAC Flagship 세션, 가치 소비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참여 이벤트 SOVAC 바자회 등 새로운 프로그램도 관심을 모은다. 



ESG / ESG오늘 / 이에스지

[2025년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2025년 사회적 가치 페스타의 기대 포인트

기업은 물론 정부까지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주목 속에 행사가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2025년부터 본격화되는 ESG 공시 의무화로 인해 더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의 세션도 준비되고 있는 이번 페스타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라인과 협력 파트너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의 다양한 지형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도 생태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24년 행사에서도 큰 관심을 모았던 지역 임팩트 비즈니스의 사례들부터 학생들을 포함한 학계는 물론 글로벌로 확대되는 세션도 있다. 2025년에는 더 많은 임팩트 비즈니스 사례의 공유와 스터디로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모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AI, 디지털 전환 등 기술 혁신이 사회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기술과 사회적 가치의 접목도 주요 주제로 다뤄질 것이다. 


사회적 가치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 2025년의 페스타는 어떤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낼지 기대해 보자.


By Editor N


이 기사를 공유할게요
확인
확인